알파카 선생

03. 주요 발달영영별 접근- 인지 발달 본문

Information/심리(상담)학 정보

03. 주요 발달영영별 접근- 인지 발달

알파카튀김 2020. 9. 11. 22:47

목차

1 유전과 태내발달, 영유아기의 뇌 발달

2 신체 및 운동 발달

3 인지 발달

4 성격 및 사회성 발달

5 정서 및 도덕성 발달

 

03. 인지 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개요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 설명

인간= 주관적 존재 주관적 현실만 존재

재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 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름

지식의 구체적 내용<인지적 성숙에 관심

인지= 정보 획득→ 저장→ 활용(높은 수준의 정신 과정

지적 과정, 지각, 기억, 지능 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문제 해결 등을 포함

인간은 변하고 성장하는 존재

 

(2) 피아제- 감각운동기 발달 과정

반사 활동(0~1개월)

행동 and 욕구 분별X

1차 순환 반응(1~4개월)

우연한 경험→ 쾌감반복

2차 순환 반응(4~10개월)

반사를 넘어서 학습을 통해 획득. 의도성

2차 도식의 협응(10~12개월)

목적 달성을 위한 행동 반복. 수단, 목표 협응

3차 순환 반응(12~18개월)

흥미 발견을 위한 행동 반복. 실험 및 시행착오

정신적 표상(18~24개월)

행동하기 전 상황에 대해 사고.

상징적 능력 발달 정신적 표상

 

 

(3) 대상 영속성 개념의 발달

1단계: 대상이 보이면 시선은 향하나 대상이 사라지면 관심X

2단계: 대상이 보이면 시선은 향하나 대상이 사라지면 시선이 머뭄

3단계: 사라진 대상이 어딘가 존재할 것이라 어렴풋이 이해. 찾지는X

--------------------------------------------------------------------------------------------------------------

4단계: 마침내 감춘 물건을 찾게 됨. But 첫 발견 위치만 탐색

5단계: 눈앞에서 빠르게 감춘 물건을 다른 곳에 감춰도 찾기 가능

6단계: 대상영속성 완전히 발달. 안보이는 곳도 찾음

 

2. 비고츠키 사회문화 이론

(1) 개요

유능한 협력자와 대화를 통해 자기문화 가치, 신념, 문제 해결 방식 습득

내적인 힘(천성)과 외적 영향(육성)의 연속적, 역동적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능동적 존재

비고츠키- 학습이 발달 유도

피아제- 발달이 이루어진 후 학습

 

(2) 주요 개념

근접 발달 영역 비계 설정

 

3. 지능 발달

(1) 지능 연구

비네- 일반 지능설

지능= 개인의 판단 or 양식, 실용적 감각, 창의력, 적응 능력과 연관

이해력, 판단력, 논리력, 추리력, 기억력 등 요소들 간에 포괄적 관계로 구성

 

스피어만- 2요인설

일반 요인(G요인)

생득적인 것. 지적 활동에 공통작용

특수 요인(S요인)

일반요인을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과제 수행을 위해 작용

 

손다이크- 다요인설

지능= 진리 or 사실의 견지에서 올바른 반응을 행하는 것

추상적 지능 구체적 지능 사회적 지능

써스톤- 다요인설

지능= 각각 독립적 기능을 가진 개별적 능력

길포드- 복합요인설(입체모형설)

써스톤 이론을 발전. 지능= 다양한 방법들로 상이한 정보를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 집합체

카텔과 혼-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 지능

유전, 선천적 능력. 경험에 영향을 받지X

결정성 지능

경험으로 인해 확대. 후천적 발달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지능=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

개인의

외부 세계

경험적 측면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내부 세계

상황적 지능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2) 지능 검사의 발달

비네-시몽 검사: 최초 체계적 지능 검사. 아동의 학습능력 감별을 위해 제작

스텐포드-비네 검사: 대표적인 어린이용 지능검사. 기존 비네 검사 개정. 언어 중심 개인 지능검사.

웩슬러 검사: 지능= 개인이 함목적적인 행동과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환경을 이해하고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종합적·전체적인 능력으로 본 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유동성 지능(인지처리능력),

결정성 지능(습득력·성취력) 검사

(3) 플린 효과

세대가 지날수록 IQ 지수 점점 증가(10년마다 3점씩)- 정치학자, 제임스 플린

지적 능력의 발전 보다는, 정신적 활동의 요구가 많아 짐에 따라 증가

 

4. 정보처리 모형

(1) 의의

학습 발생 기제= 새 정보 투입→ 저장→ 인출

정보처리 이론: 정보처리 과정= 자극 부호화(기억 입력)→ 저장→ 인출

기억 유형: 단기 기억, 장기 기억, 작동 기억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정보가 지각, 저장, 변형, 인출, 학습, 망각되는 것과 같은 현상을 말함

정보처리의 일반 모형

l 감각 기억: 감각 기관의 정보를 순간적으로 저장

l 단기 기억: 의식 중에 능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기억. 감각 기억의 일부를 전환

l 장기 기억: 감각 기억 단기기억을 거쳐 장기기억으로 저장

 

영아기 기억 상실

l 3세 이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

기억체계 변화설

언어 부호화 능력, 명시적 기억, 자기 개념 등이 충분히 발달X

신경체계 변화설

기억과 관련된 신경구조가 충분히 성숙X

 

 

(2) 애트킨슨과 쉬프린- 이중기억 모형

기억 과정: 감각 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

기억의 구조: 고정된 것으로 보고 통제의 과정의 예로 약호화, 시연조작, 탐색 방략이 있다.

정보의 뇌 입력 순서: 자극(정보)감각 기억작업기억(단기 기억)→ 장기 기억

 

(3) 크레이크와 록하르트- 정보처리의 수준 모형

잘 기억되는가? 얼마나 깊이 있게 처리되었는가?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분명한 구별을 부정. 일차 기억과 이차 기억으로 구분

정보처리 과정= 일련의 연속적 과정. 정보처리 순서 가정X

 

(4) 메타인지

인지에 대한 인지.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한 지식

자신의 사고 과정을 알고, 자신을 조절하여 체계적·조합적 사고 가능

[계획- 점검- 수정- 평가- 예견] 기능

 

(5) 지식 표상

개념적 표상: 위계적 망 모형, 세부 특징, 비교 모형, 활성화 확산 모형

명제적 표상: 명제 표상, ACT 모형

도식적(스키마) 표상: 도식 이론, 스크립트

심상지식 표상: 심상적 표상의 행동적 증거, 심상과 지각 관계, 심상의 명제적 특성과 위계적 특성

범주지식 표상: 대상에 대한 범주 판단

절차적 지식 표상: 서술적 지식의 형태로 표상 반복훈련으로 절차식으로 변환 절차적 지식이 확장·정교화

 

5. 언어 발달

(1) 생득주의 이론

촘스키- 생득 주의 이론

l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언어습득 장치(LAD)를 가지고 태어난다

l 언어자극 입력=LAD를 통해 습득

l 구조주의 문법 비판, 변형생성 문법 주장

l LAD의 설정으로 언어습득과정 설명, 체계적인 문법을 학습할 수 있음을 기술

LAD는 나이가 어릴 때 작동,사춘기로 접어들면서 현저히 저하

 

레어버그- 생득주의 이론

l 언어 습득의 선천성 주장, But 생물학적 기반(성숙)의 연구 발전

l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존재

 

(2) 언어 발달 단계

언어 준비 단계

l [울음, 옹알이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 연습] 말하기의 기초 쌓기

생후 1~18개월 까지, 한 단어지만 성인의 문장과 같은 내용을 표현하기 시작. 과잉 확장, 과소 확장 발생

과잉 확장

한 단어의 의미보다 더 광범위한 대상 지칭

Ex) 멍멍이, , 염소 등

빵빵이 기차, 트럭, 버스, 승용차

과소 확장

단어의 허용 범위 보다 더 작은 범위 지칭

Ex) 멍멍이: 일반적인 강아지X,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를 지칭

: 자신의 곰인형

2세 경에는 단어가 사물의 특성, 부분이 아닌 전체모습을 의미

 

대체로 18~20개월 사이에 두개의 낱말을 연결해 문장을 만듦

유아기의 언어 특징: 음운상 반복, 축약, 대치, 유사, 경음 첨가현상 보임

유아기의 단어 의미 이해

신속표상 대응

짧은 순간 단어를 한번만 듣고 단어 의미 습득

어휘 대조론

낯선 단어를 들었을 때 그 단어가 기존 알고있는 단어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

상호 베타성의 원리

사물 하나당 하나의 명칭만을 갖는다고 생각

전체-사물

가정

단어가 사물의 부분이 아닌 사물의 전체라고 생각

오류현상

과잉 확대

과잉 축소

 

언어의 과잉 일반화

l 지금까지 배운 문법 지식이 모든 문법에 적용된다 생각

Ex) 선생님이가, 곰가, 그놈이가

l 개념 or 단어의 뜻을 너무 넓은 범위로 일반화

l 먼저 습득한 일반화의 원리 or 법칙을 지나치게 적용

 

언어 지식

l 음운론: 언어에 사용되는 소리의 체계, 규칙

l 형태론: , 시제, 인칭 등 문법적 표시에 관한 규칙

l 통사론: 단어들이 문장을 이루는 규칙

l 의미론: 단어, 문장의 의미에 대한 규칙

l 화용론: 언어 사용상의 의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