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카 선생
03. 주요 발달영영별 접근- 인지 발달 본문
목차
1 유전과 태내발달, 영유아기의 뇌 발달
2 신체 및 운동 발달
3 인지 발달
4 성격 및 사회성 발달
5 정서 및 도덕성 발달
03. 인지 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개요
①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 설명
② 인간= 주관적 존재☞ 주관적 현실만 존재
┗ 재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 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름
③ 지식의 구체적 내용<인지적 성숙에 관심
④ 인지= 정보 획득→ 저장→ 활용(높은 수준의 정신 과정
┗ 지적 과정, 지각, 기억, 지능 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문제 해결 등을 포함
⑤ 인간은 변하고 성장하는 존재
(2) 피아제- 감각운동기 발달 과정
반사 활동(0~1개월) |
행동 and 욕구 분별X |
1차 순환 반응(1~4개월) |
우연한 경험→ 쾌감→ 반복 |
2차 순환 반응(4~10개월) |
반사를 넘어서 학습을 통해 획득. 의도성 |
2차 도식의 협응(10~12개월) |
목적 달성을 위한 행동 반복. 수단, 목표 협응 |
3차 순환 반응(12~18개월) |
흥미 발견을 위한 행동 반복. 실험 및 시행착오 |
정신적 표상(18~24개월) |
행동하기 전 상황에 대해 사고. 상징적 능력 발달→ 정신적 표상↑ |
(3) 대상 영속성 개념의 발달
1단계: 대상이 보이면 시선은 향하나 대상이 사라지면 관심X
2단계: 대상이 보이면 시선은 향하나 대상이 사라지면 시선이 머뭄
3단계: 사라진 대상이 어딘가 존재할 것이라 어렴풋이 이해. 찾지는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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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마침내 감춘 물건을 찾게 됨. But 첫 발견 위치만 탐색
5단계: 눈앞에서 빠르게 감춘 물건을 다른 곳에 감춰도 찾기 가능
6단계: 대상영속성 완전히 발달. 안보이는 곳도 찾음
2. 비고츠키 사회문화 이론
(1) 개요
① 유능한 협력자와 대화를 통해 자기문화 가치, 신념, 문제 해결 방식 습득
② 내적인 힘(천성)과 외적 영향(육성)의 연속적, 역동적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능동적 존재
③ 비고츠키- 학습이 발달 유도
피아제- 발달이 이루어진 후 학습
(2) 주요 개념
• 근접 발달 영역 •비계 설정
3. 지능 발달
(1) 지능 연구
① 비네- 일반 지능설
• 지능= 개인의 판단 or 양식, 실용적 감각, 창의력, 적응 능력과 연관
• 이해력, 판단력, 논리력, 추리력, 기억력 등 요소들 간에 포괄적 관계로 구성
② 스피어만- 2요인설
일반 요인(G요인) |
생득적인 것. 지적 활동에 공통작용 |
특수 요인(S요인) |
일반요인을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과제 수행을 위해 작용 |
③ 손다이크- 다요인설
• 지능= 진리 or 사실의 견지에서 올바른 반응을 행하는 것
•추상적 지능 •구체적 지능 •사회적 지능
④ 써스톤- 다요인설
• 지능= 각각 독립적 기능을 가진 개별적 능력
⑤ 길포드- 복합요인설(입체모형설)
• 써스톤 이론을 발전. 지능= 다양한 방법들로 상이한 정보를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 집합체
⑥ 카텔과 혼-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 지능 |
유전, 선천적 능력. 경험에 영향을 받지X |
결정성 지능 |
경험으로 인해 확대. 후천적 발달 |
⑦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 지능=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
개인의 |
외부 세계 |
경험적 측면 |
성분적 지능 |
|
경험적 지능 |
||
내부 세계 |
상황적 지능 |
⑧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2) 지능 검사의 발달
① 비네-시몽 검사: 최초 체계적 지능 검사. 아동의 학습능력 감별을 위해 제작
② 스텐포드-비네 검사: 대표적인 어린이용 지능검사. 기존 비네 검사 개정. 언어 중심 개인 지능검사.
③ 웩슬러 검사: 지능= 개인이 함목적적인 행동과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환경을 이해하고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종합적·전체적인 능력으로 본 검사
④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유동성 지능(인지처리능력),
결정성 지능(습득력·성취력) 검사
(3) 플린 효과
① 세대가 지날수록 IQ 지수 점점 증가(10년마다 3점씩)- 정치학자, 제임스 플린
② 지적 능력의 발전 보다는, 정신적 활동의 요구가 많아 짐에 따라 증가
4. 정보처리 모형
(1) 의의
① 학습 발생 기제= 새 정보 투입→ 저장→ 인출
② 정보처리 이론: 정보처리 과정= 자극 부호화(기억 입력)→ 저장→ 인출
③ 기억 유형: 단기 기억, 장기 기억, 작동 기억
④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정보가 지각, 저장, 변형, 인출, 학습, 망각되는 것과 같은 현상을 말함
⑤ 정보처리의 일반 모형
l 감각 기억: 감각 기관의 정보를 순간적으로 저장
l 단기 기억: 의식 중에 능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기억. 감각 기억의 일부를 전환
l 장기 기억: 감각 기억→ 단기기억을 거쳐 장기기억으로 저장
⑥ 영아기 기억 상실
l 3세 이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
기억체계 변화설 |
언어 부호화 능력, 명시적 기억, 자기 개념 등이 충분히 발달X |
신경체계 변화설 |
기억과 관련된 신경구조가 충분히 성숙X |
(2) 애트킨슨과 쉬프린- 이중기억 모형
① 기억 과정: 감각 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
② 기억의 구조: 고정된 것으로 보고 통제의 과정의 예로 약호화, 시연조작, 탐색 방략이 있다.
③ 정보의 뇌 입력 순서: 자극(정보)→ 감각 기억→ 작업기억(단기 기억)→ 장기 기억
(3) 크레이크와 록하르트- 정보처리의 수준 모형
① 잘 기억되는가? → 얼마나 깊이 있게 처리되었는가?
②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분명한 구별을 부정. 일차 기억과 이차 기억으로 구분
③ 정보처리 과정= 일련의 연속적 과정. 정보처리 순서 가정X
(4) 메타인지
① 인지에 대한 인지.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한 지식
② 자신의 사고 과정을 알고, 자신을 조절하여 체계적·조합적 사고 가능
③ [계획- 점검- 수정- 평가- 예견] 기능
(5) 지식 표상
① 개념적 표상: 위계적 망 모형, 세부 특징, 비교 모형, 활성화 확산 모형
② 명제적 표상: 명제 표상, ACT 모형
③ 도식적(스키마) 표상: 도식 이론, 스크립트
④ 심상지식 표상: 심상적 표상의 행동적 증거, 심상과 지각 관계, 심상의 명제적 특성과 위계적 특성
⑤ 범주지식 표상: 대상에 대한 범주 판단
⑥ 절차적 지식 표상: 서술적 지식의 형태로 표상→ 반복훈련으로 절차식으로 변환→ 절차적 지식이 확장·정교화
5. 언어 발달
(1) 생득주의 이론
① 촘스키- 생득 주의 이론
l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언어습득 장치(LAD)를 가지고 태어난다
l 언어자극 입력=LAD를 통해 습득
l 구조주의 문법 비판, 변형생성 문법 주장
l LAD의 설정으로 언어습득과정 설명, 체계적인 문법을 학습할 수 있음을 기술
※ LAD는 나이가 어릴 때 작동,사춘기로 접어들면서 현저히 저하
② 레어버그- 생득주의 이론
l 언어 습득의 선천성 주장, But 생물학적 기반(성숙)의 연구 발전
l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존재
(2) 언어 발달 단계
① 언어 준비 단계
l [울음, 옹알이→ 호흡, 발성, 의사소통 방법 연습]☞ 말하기의 기초 쌓기
② 생후 1년~18개월 까지, 한 단어지만 성인의 문장과 같은 내용을 표현하기 시작. 과잉 확장, 과소 확장 발생
과잉 확장 |
한 단어의 의미보다 더 광범위한 대상 지칭 Ex) 멍멍이→ 개, 양, 염소 등 빵빵이→ 기차, 트럭, 버스, 승용차 |
과소 확장 |
단어의 허용 범위 보다 더 작은 범위 지칭 Ex) 멍멍이: 일반적인 강아지X,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를 지칭 곰: 자신의 곰인형 2세 경에는 단어가 사물의 특성, 부분이 아닌 전체모습을 의미 |
③ 대체로 18~20개월 사이에 두개의 낱말을 연결해 문장을 만듦
④ 유아기의 언어 특징: 음운상 반복, 축약, 대치, 유사, 경음 첨가현상 보임
⑤ 유아기의 단어 의미 이해
신속표상 대응 |
짧은 순간 단어를 한번만 듣고 단어 의미 습득 |
어휘 대조론 |
낯선 단어를 들었을 때 그 단어가 기존 알고있는 단어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 |
상호 베타성의 원리 |
사물 하나당 하나의 명칭만을 갖는다고 생각 |
전체-사물 가정 |
단어가 사물의 부분이 아닌 사물의 전체라고 생각 |
오류현상 |
과잉 확대 |
과잉 축소 |
⑥ 언어의 과잉 일반화
l 지금까지 배운 문법 지식이 모든 문법에 적용된다 생각
Ex) 선생님이가, 곰가, 그놈이가
l 개념 or 단어의 뜻을 너무 넓은 범위로 일반화
l 먼저 습득한 일반화의 원리 or 법칙을 지나치게 적용
⑦ 언어 지식
l 음운론: 언어에 사용되는 소리의 체계, 규칙
l 형태론: 수, 시제, 인칭 등 문법적 표시에 관한 규칙
l 통사론: 단어들이 문장을 이루는 규칙
l 의미론: 단어, 문장의 의미에 대한 규칙
l 화용론: 언어 사용상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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